따뜻한 이불 속에서 귤까먹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귤은 보통 한박스채 사서 먹게되는데요 귤을 오래 먹을 수 있도록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귤 박스에서 꺼내기
소량으로 산 귤은 한 눈에 보이겠지만 5kg, 10kg 박스채 산귤은 박스를 열어 모두 꺼내 주세요. 특히 택배로 받은 귤은 배송 중에 깨지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귤 오래 먹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2. 깨진 귤, 찍힌 귤, 곰팡이 귤 분리하기
깨지거나 찍힌 귤은 금방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겨요. 곰팡이 생긴 귤은 주변의 싱싱한 귤까지 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상한 귤이 있는지 확인해서 분리해 주세요.
방금 배송 받은 귤에도 곰팡이 핀 귤이 있을 수 있어요. 귤을 딸때 꼭지 처리를 잘못해서 다른 귤을 찔르게 됩니다. 귤은 후숙 과일이라 찔린 채로 며칠 보관되면 바로 곰팡이가 생기게 된답니다.
3. 골라낸 귤 세척하기
싱싱한 귤로만 분리 한 후 물로 세척해 주세요. 저농약 또는 무농약 귤의 경우에는 괜찮지만 보통의 귤은 선과장을 거쳐 오기 때문에 농약, 코팅, 광택제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세척하기 어렵다면 분리한 귤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먹기 전에 소량씩 세척에서 드시는 것도 좋아요.
4. 신문지나 키친 타월을 깔고 보관
물기를 제거한 귤은 신문지 또는 키친 타월을 깔고 넣어주세요. 되도록이면 귤과 귤끼리 띄엄띄엄 놓아 두는 것이 좋지만 박스채 산 귤 모두 띄울 수 없으니 될 수 있는한 넓은 바구니를 사용해 주세요.
5. 서늘한곳 (3~4℃)에 두기
귤 보관법은 햇빛이 없는 서늘한 배란다 같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둬도 되지만 귤은 후숙 과일이라 실온에 두면서 당도를 올리는 것이 좋아요.
6.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기
귤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특히 비닐에 포장해서 두면 알코올이 발생해서 이상한 쿰쿰한 냄새가 나게 되니 바람이 잘 통하는 바구니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